업데이트

3/21(목) 패치노트
2024.03.20 32,245

 

안녕하세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입니다.

3/21(목) 점검을 통해 변경되는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아래 본문을 통해서도 변경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목차 ]

1. 신규 업데이트

- 퍼스널 아울렛

- 신규 테마 및 트랙

- 캐릭터

- 보너스권

2. 게임 밸런스 변경

- 카트바디

- 캐릭터 스킬

신규 캐릭터 스킬

액티브 스킬 변경 사항

패시브 스킬 변경 사항

- 주행 변경사항

3. 게임 모드 및 매칭

- 등급전

- 아이템전

- 연속 매칭

- 모드 연구소

- 트랙 및 기타 변경사항

4. 편의 및 기능 수정

- 채팅 시스템

- UI/UX

- 프리미엄 PC방 혜택

- 기타 변경사항

5. 오류 수정사항

 

[퍼스널 아울렛]

상점에서 판매되었던 아이템을 구매할 있는퍼스널 아울렛상점이 추가됩니다.

- 퍼스널 아울렛은 [상점 – 퍼스널 아울렛]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상품 목록은 24시간 마다 갱신되며, 100 마일리지를 소모하여 즉시 목록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 마일리지로 즉시 상품 목록을 갱신하는 경우, 자동 갱신은 해당 시점으로부터 24시간 후 진행됩니다.

- 상품은 한 번에 최대 10개까지 등장하며, K-COIN 또는 마일리지로 가격이 설정됩니다.

: 등장하는 상품 및 상품의 가격은 레이서간 상이할 수 있으며, 판매되는 아이템의 목록 및 세부 확률은 업데이트 이후 홈페이지 – [NEXON -NOW]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미 보유 중인 상품은 등장하지 않으며, 모두 보유 중이라면 상점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신규 테마 및 트랙]

신규 마 [노르테유] 트랙 10종이 추가됩니다.

트랙명

노르테유 코스모웨이

난이도

🟡🟡⚫⚫⚫

지원 모드

공용(아이템, 스피드전)

트랙 이미지

 

트랙명

노르테유 위험한 지름길

난이도

🟡🟡⚫⚫⚫

지원 모드

공용(아이템, 스피드전)

트랙 이미지

 

트랙명

노르테유 허공의 갈림길

난이도

🟡🟡🟡⚫⚫

지원 모드

공용(아이템, 스피드전)

트랙 이미지

 

트랙명

노르테유 붕붕 점프

난이도

🟡🟡⚫⚫⚫

지원 모드

공용(아이템, 스피드전)

트랙 이미지

 

트랙명

노르테유 행성 저 멀리

난이도

🟡⚫⚫⚫⚫

지원 모드

공용(아이템, 스피드전)

트랙 이미지

 

트랙명

노르테유 우주선 이륙 준비

난이도

🟡🟡⚫⚫⚫

지원 모드

공용(아이템, 스피드전)

트랙 이미지

 

트랙명

노르테유 익스프레스

난이도

🟡🟡🟡🟡🟡

지원 모드

스피드전

트랙 이미지

 

트랙명

노르테유 전투 비행장

난이도

🟡🟡🟡⚫⚫

지원 모드

스피드전

트랙 이미지

 

트랙명

노르테유 스카이 웨이

난이도

🟡🟡🟡⚫⚫

지원 모드

스피드전

트랙 이미지

 

트랙명

노르테유 스페이스 101

난이도

🟡🟡🟡🟡

지원 모드

스피드전

트랙 이미지

 

[캐릭터]

규 레이서 캐릭터 3종이 추가됩니다.

- 각 캐릭터는 상점 등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리바스키 캐릭터는 3/28(목) 이후부터 획득이 가능합니다.

- 캐릭터 스킬에 대한 설명은 게임 내 ‘아이템전 스킬 보기’ 버튼 또는 업데이트 이후 [캐릭터 스킬 도감]을 통해서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캐릭터]

이름

타키

설명

리바스키의 아들.

리바스키가 지구에서 넓혀온 감정의 폭을 이어받아 태어났다.

공감 능력과 감정표현이 풍부하며 더듬이의 빛이 다른 행성인들보다 더 밝다.

 

우주 최고의 레이서를 꿈꾸며 노르테유보다 기술력이 부족하지만

뛰어난 레이서가 많은 지구에 관심이 많다.

 

아빠가 싫어해도 난 지구에 가고 말 거야.”

스킬

액티브(Active)

[중급자 추천] 라이팅 부스트

타키가 라이트스톤에서 추출한 에너지를 가공해

주위 레이서들에게 부스터 효과를 제공합니다.

상대팀에게 부스터 효과를 부여하지 않는 경우 부스터를 획득합니다.

 

이름

에리니

설명

타키의 소꿉친구.

공감 능력과 감정표현이 풍부한 타키를 약한 존재로 인식하며

지켜줘야 하는 존재로 인식한다.

 

귀여운 외모와 달리 무뚝뚝한 성격이지만

타키와 관련된 일이라면 언제나 빠르게 반응한다.

 

타키보다 늦게 레이싱을 시작했지만 실력이 뛰어나 종종 타키의 질투를 사며,

타키를 통해 감정을 배우고 폭을 넓혀나가고 있다.

 

좋아해..? 내가 타키를..?”

스킬

액티브(Active)

[초보자 추천] 라이팅 실드

에리니가 라이트스톤에서 추출한 에너지를 가공해 실드존을 만들어 냅니다.

실드존은 에리니가 바라보는 방향에 설치되며,

같은팀에겐 실드 효과를 부여하고

상대팀의 실드 및 천사 효과는 해제시킵니다.

 

이름

리바스키

설명

노르테유의 괴짜 공학자이자 전투 비행장의 총괄.

멀리 유학을 떠난 줄로만 알았던 어느 날, 라이트 스톤을 활용한

카트를 타고 나타나 위기에 처한 노르테유의 평화를 지켰다.

 

과거 지구를 방문했던 경험이 있으며

지구인들에게 친화적이었지만 지금은 적개심이 강하다.

 

인간 친구에게 받았던 낡은 헬멧을 노르테유의 기술력으로

열쇠고리로 만든 뒤, 항상 소지하고 다닌다.

 

나의 친구.. 내가 널 잊을 수 있을까.”

스킬

패시브(Passive)

[초보자 추천] 투시

리바스키가 노르테유 행성의 과학 기술을 활용해

상대의 아이템 슬롯을 투시할 수 있는 투시경을 발명했습니다.

리바스키는 자신을 기준으로 앞순위와 뒷순위에 위치한

상대 레이서 각각 1명의 아이템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더 많은 것이 보고 싶은 리바스키는

일정 시간이 지날 때마다 스캐너도 함께 획득합니다.

 

[보너스권]

숙련도 보너스권 4종이 추가됩니다.

숙련도 100% 보너스권

RP&숙련도 100% 보너스권

레이스로 획득하는 숙련도 보상 100% 증가

레이스로 획득하는 RP, 숙련도 보상 100% 증가

Lucci&숙련도 100% 보너스권

RP&Lucci&숙련도 100% 보너스권

레이스로 획득하는 Lucci, 숙련도 보상 100% 증가

레이스로 획득하는 RP, Lucci, 숙련도 보상 100% 증가

 

[카트바디]

드리프트 가속 / 부스터 가속 최대치에 따라 카트바디의 유형이 3개로 구분됩니다.

구분

유형

드리프트 가속 < 부스터 가속

속도형

드리프트 가속 = 부스터 가속

밸런스형

드리프트 가속 > 부스터 가속

드리프트형

 

[캐릭터 스킬]

캐릭터 스킬이 추가됩니다.

- 스킬이 추가되지 않은 캐릭터는 단계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스킬 리스트]

- 스킬에 대한 설명을 보다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캐릭터 스킬 확인 문구가 수정되었습니다. (기능보기 아이템전 스킬 보기)

- 캐릭터 스킬에 대한 설명은 게임 내 ‘아이템전 스킬 보기’ 버튼 또는 업데이트 이후 [캐릭터 스킬 도감]을 통해서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분

캐릭터

난이도

스킬명

설명

액티브 스킬

투탑

중급자 추천

공포의 시한폭탄

레이서 중 한 명을 선택해 시한폭탄을 부착합니다.

시한폭탄이 터지면 일정 범위 내에 있는 레이서들은

모두 폭발 피해 효과를 봅니다.

액티브 스킬

타키

중급자 추천

라이팅 부스트

주위 레이서들에게 부스터 효과를 제공합니다.

상대팀에게 부스터 효과를 부여하지 않으면 부스터를 획득합니다.

액티브 스킬

에리니

초보자 추천

라이팅 실드

자신이 바라보는 방향에 실드존을 설치합니다.

실드존은 같은팀에게 실드 효과를 부여하고

상대팀의 실드 및 천사 효과를 해제시킵니다.

패시브 스킬

에띠

중급자 추천

에띠의 추천 도서

물파리 획득 시 일정 확률로 책으로 변경됩니다.

책 사용 시 바로 앞순위 상대를 일정 시간 동안 움직일 수 없게 하고

공중에 떠 있는 경우 아래로 떨어뜨립니다.

멀리 있는 상대일수록 강한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패시브 스킬

데릭

숙련자 추천

극한 질주

100km/h 이상을 유지할 때마다 LV이 상승하며 기본 속도가 상승합니다.

최대 LV3까지 상승하며, 아이템 및 스킬에 피격되거나 벽 충돌,

아이템 2개 보유, 50km/h 미만 주행 시 LV이 초기화됩니다.

패시브 스킬

모비

숙련자 추천

재빠른 손놀림

일정 시간마다 스킬이 활성화되면 부스터 효과를 발동하며

아이템을 보유한 상대와 충돌 시 상대의 아이템을 복제합니다.

아이템 박스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만 복제가 가능합니다.

패시브 스킬

리바스키

초보자 추천

투시

자신의 앞순위와 뒷순위에 위치한

상대 레이서 각각 1명의 아이템 현황을 표시합니다.

일정 시간마다 스캐너를 획득합니다.

패시브 스킬

블랙핑크 지수

초보자 추천

지수의 탈출법

블랙핑크의 지수가 블링크에게 승리를 선물하기 위해

특별한 탈출법을 선보입니다.

지수가 물감옥에 갇힐 시 정해진 횟수만큼 재빠르게 탈출합니다.

패시브 스킬

블랙핑크 제니

초보자 추천

제니의 물폭탄

블랙핑크의 제니가 블링크에게 승리를 선물하기 위해

비장의 물폭탄을 준비 레이스에 나섭니다.

제니는 다발 물폭탄을 지닌 상태로 게임을 시작하며,

물폭탄 획득 시 다발 물폭탄으로 변경됩니다.

다발 물폭탄 사용 시 물폭탄의 개수는 정해진 확률로 등장합니다.

패시브 스킬

블랙핑크 로제

초보자 추천

로제의 약속

블랙핑크의 로제가 블링크에게 승리를 선물하기 위해

물의 요정과 신비한 약속을 맺었습니다.

로제가 물폭탄 타입 아이템이나 스킬 피격 및 방어 시 물폭탄을,

물파리 타입 아이템이나 스킬에 피격 및 방어 시

물파리를 정해진 확률로 획득합니다.

패시브 스킬

핑크 리사

초보자 추천

리사의 의지

블랙핑크의 리사가 블링크에게 승리를 선물하기 위해

어려운 상황에도 굴하지 않고 상대를 끝까지 따라잡기 위해 노력합니다.

리사가 아이템 및 스킬에 피격당할 경우 정해진 확률로 부스터를 획득합니다.

 

 

캐릭터의 스킬이 일부 변경됩니다.

- 액티브 스킬의 코스튬 등급별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차이가 일괄 5%로 조정됩니다.

-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수점 단위로 표기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처음 기획 시, 코스튬 등급이 상승할 때마다 감소하는 액티브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의 최소 단위를 1초로 정했었습니다.

하지만 스킬 별로 감소하는 시간 비율이 제각각이어서 캐릭터 별 코스튬의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코스튬 등급에 따라 감소하는 비율을 5%로 일괄 적용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의 길이가 기존보다 상향 또는 하향되었습니다.

 

[액티브 스킬]

캐릭터

스킬

변경 내용

배찌

데구르르 팡!

물풍선에 팀컬러가 적용되며, 일부 트랙 오브젝트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물풍선을 오래 굴릴수록 피격당한 상대 레이서는 더 긴 시간 동안 물감옥에 갇힙니다.

물풍선이 트랙 위에 남아있는 시간이 증가합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18초 (최초 1회 9초)

-

고급

17초 (최초 1회 9초)

17.1초 (최초 1회 8.5초)

희귀

16초 (최초 1회 8초)

16.2초 (최초 1회 8.1초)

영웅

15초 (최초 1회 8초)

15.3초 (최초 1회 7.6초)

전설

14초 (최초 1회 7초)

14.4초 (최초 1회 7.2초)

 

개발자 코멘트

배찌의 스킬은 멀리 있는 상대에게 물풍선을 던져서, 물폭탄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일정 거리 밖에 있는 상대를 견제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물폭탄의 피해를

스킬 사용자도 입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나, 멀리 있는 상대를 공격하는 난이도에 비해

주는 피해는 크지 않아서 상향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배찌의 물풍선은 기존보다 더 오랜 시간 트랙에 남아 있도록 하였으며,

멀리 있는 상대를 맞출수록 더 오래 갇히는 물폭탄 피해를 입히도록 하였습니다.

 

멀리 있는 상대를 노릴수록 실수를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자신과 자신의 팀 레이서들은

물폭탄에 피해를 입더라도 동일한 시간만큼만 갇히도록 패널티를 줄였습니다.

소피아

혼자 있고 싶어

자석 효과 해제 및 장착한 풍선의 효과도 잠시 정지시킬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모든 등급에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17초 (최초 1회 9초)

15초 (최초 1회 7.5초)

고급

16초 (최초 1회 9초)

14.2초 (최초 1회 7.1초)

희귀

15초 (최초 1회 8초)

13.4초 (최초 1회 6.7초)

영웅

14초 (최초 1회 8초)

12.6초 (최초 1회 6.3초)

전설

13초 (최초 1회 7초)

11.8초 (최초 1회 5.9초)

 

개발자 코멘트

소피아의 스킬은 주변에 있는 상대방의 버프를 제거하는 스킬입니다.

천사와 실드, 부스터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지만, 스킬 사용 타이밍을 잡기 어렵고

기능의 이점이 낮아 전체적인 상향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먼저 자석의 가속 효과 제거와 풍선 아이템 효과를 일정 시간 제거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석의 가속 효과는 부스터의 가속 효과와 유사한 면이 많아 추가하였고,

여러가지 효과를 가진 풍선 아이템을 일정 시간 무력화함에 따라

다른 아이템이나 스킬과의 연계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상향 조정하여, 좀 더 자주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꼬마유령

투명화

스킬 사용 시 카메라 연출이 조금 더 자연스럽게 변경됩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인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게임당 최초 1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폭 감소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17초 (최초 1회 9초)

17초 (최초 1회 8.5초)

고급

16초 (최초 1회 9초)

16.1초 (최초 1회 8초)

희귀

15초 (최초 1회 8초)

15.2초 (최초 1회 7.6초)

영웅

14초 (최초 1회 8초)

14.3초 (최초 1회 7.1초)

전설

13초 (최초 1회 7초)

13.4초 (최초 1회 6.7초)

 

다오

점프

모든 등급에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14

17

고급

13

16.1

희귀

12

15.2

영웅

11

14.3

전설

10

13.4

 

개발자 코멘트

다오의 스킬은 트랙 상황이나 다른 스킬과 아이템에 조합했을 때

높은 시너지를 통해 빠르게 트랙을 주파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점프가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에 아이템이나 스킬의 견제를 줄이는 용도로도 사용되어,

다오의 승률이 다른 캐릭터보다 높은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하향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다오의 스킬이 주는 재미를 훼손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점프 자체의 위력을 조정하기 보다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하향하여

전체 사용 횟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먼저 조정하고자 했습니다.

로두마니

욕심쟁이의 횡포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27

-

고급

26

25.6

희귀

25

24.2

영웅

24

22.8

전설

23

21.4

 

미소

헥사 드로우

모든 등급에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31

25

고급

30

23.7

희귀

29

22.4

영웅

28

21.1

전설

27

19.8

 

개발자 코멘트

미소의 스킬은 상대를 자신의 쪽으로 끌어당겨서 견제하는 스킬입니다.

다오와 같이 빠르게 달려 나가는 선두를 견제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이라고 생각되나

실드나 천사 아이템으로 충분히 방어가 가능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서 충분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상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을 상향 조정하여, 좀 더 자주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크리스

바나나 체인저

바나나 체인저로 변경되는 아이템이 피격자에게 지정되어 표시됩니다.

  : 일정 시간 후, 지정된 아이템이 사용되지 않았다면 바나나로 변경됩니다.

스킬이 사용되었을 때 보유한 아이템이 없는 피격자에게는 공격이 실패합니다.

방어 가능한 아이템이 제거됩니다.

모든 등급에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26

21

고급

25

19.9

희귀

24

18.8

영웅

23

17.7

전설

22

16.6

 

개발자 코멘트

크리스의 스킬은 상대팀의 아이템을 견제하기 위해 바나나로 바꾸는 스킬입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상대팀은 해킹이 시작되고, 해킹이 종료되는 시점에

가지고 있는 아이템 중 하나를 바나나 아이템으로 변경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해킹 중에 실드 또는 천사 아이템으로 방어가 가능한 특성 때문에

크리스의 스킬은 상대팀의 아이템을 바꾸는 기능 외에 공격 아이템을 쓰기 전

상대방의 실드 또는 천사를 무력화시키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용성은 크리스를 너무 강력하게 만들었고,

버프를 해제하는 소피아 스킬을 대체하여 조정이 불가피하였습니다.

 

이제 크리스의 스킬은 해킹이 시작되는 시점에 바나나로 변경될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만약 변경할 아이템이 없거나 변경될 아이템을 사용해버린다면 해킹은 바로 실패하게 됩니다.

실드 또는 천사 아이템으로 방어할 필요 없이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 만으로 해킹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제 방법이 간편해짐에 따라 재사용 대기 시간을 상향하였습니다.

브로디

다함께 부스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19초 (최초 1회 9초)

19초 (최초 1회 9.5초)

고급

18초 (최초 1회 9초)

-

희귀

17초 (최초 1회 8초)

17초 (최초 1회 8.5초)

영웅

16초 (최초 1회 8초)

-

전설

15초 (최초 1회 8초)

15초 (최초 1회 7.5초)

 

토비

도와줘, 스위퍼!

스킬 설명 텍스트가 좀 더 구체적으로 변경됩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인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게임당 최초 1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18초 (최초 1회 11초)

18초 (최초 1회 9초)

고급

17초 (최초 1회 11초)

17.1초 (최초 1회 8.5초)

희귀

16초 (최초 1회 10초)

16.2초 (최초 1회 8.1초)

영웅

15초 (최초 1회 10초)

15.3초 (최초 1회 7.6초)

전설

14초 (최초 1회 9초)

14.4초 (최초 1회 7.2초)

 

비비

눈덩이사태

스킬 피격 시의 연출이 소폭 변경됩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인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22

-

고급

21

20.9

희귀

20

19.8

영웅

19

18.7

전설

18

17.6

 

눈꽃 결정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인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22

-

고급

21

20.9

희귀

20

19.8

영웅

19

18.7

전설

18

17.6

 

지피시장

머니 실드

방어가 성공하면 다음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인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폭 조정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16초 (최초 1회 8초)

15초 (최초 1회 7.5초)

고급

15초 (최초 1회 8초)

14.2초 (최초 1회 7.1초)

희귀

14초 (최초 1회 7초)

13.4초 (최초 1회 6.7초)

영웅

13초 (최초 1회 7초)

12.6초 (최초 1회 6.3초)

전설

12초 (최초 1회 6초)

11.8초 (최초 1회 5.9초)

 

개발자 코멘트

지피시장의 스킬은 공격 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짧은 시간 유지되는 실드입니다.

스킬을 사용하는 재미는 충분하지만,

사용 난이도에 비해 성공했을 때의 보상이 너무 적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소폭 상향하였고,

스킬을 성공했을 때 다음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일정 비율 줄어드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실력이 충분하다면 이전보다 더 자주, 더 많은 공격을 막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네오

정의의 파동

정의의 파동에 맞은 레이서가 착지 후 순간 부스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인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10초 (최초 1회 5초)

-

고급

9초 (최초 1회 5초)

9.5초 (최초 1회 4.7초)

희귀

8초 (최초 1회 4초)

9초 (최초 1회 4.5초)

영웅

7초 (최초 1회 4초)

8.5초 (최초 1회 4.2초)

전설

6초 (최초 1회 3초)

8초 (최초 1회 4초)

 

개발자 코멘트

네오의 스킬은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바탕으로 주위의 상대팀을 넉백시키는 견제 스킬입니다.

스킬을 사용하는 재미에 비해 피격당하는 레이서들의

스트레스가 매우 커서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성능 조정에 대해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와 넉백 강도 약화,

그리고 피아 구분 없는 효과 등에서 고민하였으나,

현재의 스킬 사용의 재미를 해칠 것이 우려되었습니다.

그래서 피격된 레이서들의 피해를 줄이는 방향으로 조정되었습니다.

 

피격된 레이서들은 착지 시에 순간 부스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레이서들은 네오의 스킬에 피격되어도

좀 더 빠르게 레이스에 복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티이라

프레티온의 축복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인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게임당 최초 1회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21초 (최초 1회 11초)

21초 (최초 1회 10.5초)

고급

20초 (최초 1회 11초)

19.9초 (최초 1회 9.9초)

희귀

19초 (최초 1회 10초)

18.8초 (최초 1회 9.4초)

영웅

18초 (최초 1회 10초)

17.7초 (최초 1회 8.8초)

전설

17초 (최초 1회 9초)

16.6초 (최초 1회 8.3초)

 

루시드

폭발 나비 소환

사이렌과 동시에 사용되었을 때, 스킬로 공격 판정이 되도록 변경됩니다.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인 소수점 단위 표기로 변경됩니다.

고급 등급 이상부터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소폭 감소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28

-

고급

27

26.6

희귀

26

25.2

영웅

25

23.8

전설

24

22.4

 

 

[패시브 스킬]

캐릭터

스킬

변경 내용

디지니

불타는 승부욕

스킬 피격 시에도 효과가 발동하도록 변경됩니다.

레이브

절대적 팬심

스킬 설명 텍스트가 좀 더 구체적으로 변경됩니다.

마틴

물 좋아

스킬 설명 텍스트가 좀 더 구체적으로 변경됩니다.

핑크빈

공격 반사

스킬 활성화 시의 연출이 소폭 변경됩니다.

아이리

다발 물폭탄

다발 물폭탄을 지닌 상태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오리온

광속 돌파

스킬 설명 텍스트가 좀 더 구체적으로 변경됩니다.

[네오 – 정의의 파동] 스킬도 방어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모든 등급에서 스킬 발동 횟수가 감소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11

10

고급

12

11

희귀

13

12

영웅

14

13

전설

15

14

 

개발자 코멘트

오리온의 스킬은 바리케이드나 토비의 스킬을 무시하고 달려나가는 스킬입니다.

일정 횟수이지만 일부 방해 요소를 무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초보 레이서에게 적합한 캐릭터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하지만 레이스 한 번에 트랙에 놓이는 바리케이드의 양이 한정되어 있어서,

추가 상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대응하기 어려운 스킬 중 하나인 네오의 스킬 ‘정의의 파동’을 무시할 수 있도록 함에 따라

아이템전이나 네오의 스킬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레이서가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선택지를 부여하였습니다.

마리드

부스터 플렉스

모든 등급에서 스킬 주행 시간이 감소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43

30

고급

42

29

희귀

41

28

영웅

40

27

전설

39

26

 

개발자 코멘트

마리드의 스킬은 자동으로 일정 시간마다 부스터를 얻고,

1등과 멀어질수록 더 빠르게 얻게 하는 스킬입니다.

 

현재의 마리드는 스킬을 통하여 일정시간마다 가속하는 다른 캐릭터와 비교했을 때,

너무 낮은 효율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모든 구간에서 부스터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상향조정하였습니다.

레나

물 싫어

모든 등급에서 스킬 발동 횟수가 증가합니다.

등급

기존

변경

일반

4

8

고급

5

9

희귀

6

10

영웅

7

11

전설

8

12

 

투투

폭격 포탄

스킬 설명 텍스트가 좀 더 구체적으로 변경됩니다.

- 발동 횟수를 가진 스킬의 아이콘 연출이 소폭 변경됩니다.

 

[주행 변경사항]

견인 시스템이 변경됩니다.

- 견인 가속 시스템의 가속력 및 최고속도가 일부 하향됩니다.

- 견인 충전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1등과의 거리가 일정 이상 벌어졌을 때, 거리에 비례하여 부스터 게이지 자동 충전량이 증가합니다.

: 1등과의 거리가 더 크게 벌어질 경우, 부스터 사용 중일 때에도 부스터 게이지가 자동 충전됩니다.

 

 

[등급전]

등급전 MP 획득량이 조정됩니다.

- 함께 매칭된 레이서와의 등급 차이가 있을 때, MP 획득이 어려웠던 부분이 완화됩니다.

- AI를 대상으로 승리했을 때에도 MP가 소량 획득되도록 변경됩니다.

- 스쿼드 모드에서 게임을 승리해도 트랙의 대부분을 주행하지 않은 레이서는 MP가 획득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비슷한 등급과 매칭될 확률이 조정됩니다.

- 단, 매칭 대기시간에 따라 매칭 등급 범위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아이템전]

등장 아이템에 [1등 미사일]이 추가됩니다.

이미지

아이템명

아이템 설명

1등 미사일

1등 레이서 자동으로 조준하여 공격합니다.

 

아이템전 부스터의 지속 시간이 상향됩니다.

게임 내 [환경설정 – 게임 플레이 – 인게임 버튼 가이드 사용 ON/OFF] 항목이 추가됩니다.

동일한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어도 슬롯 체인저를 사용할 있도록 변경됩니다.

 

[연속 매칭]

매칭 스테이지 내에 [준비완료] 버튼이 추가됩니다.

- 매칭 인원이 모두 준비를 완료하면 바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 게임 내 [환경설정 – 일반 – 매칭]에서 자동 준비하기 설정(ON/OFF)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매칭 인원이 미달되었을 , 출력되는 팝업이 변경됩니다.

재매칭 신청 연속 매칭 스테이지로 이동되는 시간이 단축됩니다.

솔로 모드에서재매칭 제한됩니다.

매칭 최소 인원이 4인 → 2인으로 변경됩니다.

 

[모드 연구소]

모드 연구소가 다음의 일정으로 진행됩니다.

모드

시작 일정 (UTC +9)

종료 일정

크로스오버전 (솔로)

2024년 3월 21일(목) 9:00

2024년 3월 28일(목) 8:59

무한 부스터전 (스쿼드)

2024년 3월 28일(목) 9:00

2024년 4월 4일(목) 8:59

크로스오버전 (스쿼드)

2024년 4월 4일(목) 9:00

2024년 4월 11일(목) 8:59

플래그전

2024년 4월 11일(목) 9:00

2024년 4월 18일(목) 8:59

무한 부스터전 (솔로)

2024년 4월 18일(목) 9:00

2024년 4월 25일(목) 8:59

크로스오버전 (솔로)

2024년 4월 25일(목) 9:00

2024년 5월 2일(목) 8:59

무한 부스터전 (스쿼드)

2024년 5월 2일(목) 9:00

2024년 5월 9일(목) 8:59

크로스오버전 (스쿼드)

2024년 5월 9일(목) 9:00

2024년 5월 16일(목) 8:59

플래그전

2024년 5월 16일(목) 9:00

2024년 5월 23일(목) 8:59

무한 부스터전 (솔로)

2024년 5월 23일(목) 9:00

2024년 5월 30일(목) 8:59

크로스오버전 (솔로)

2024년 5월 30일(목) 9:00

2024년 6월 6일(목) 8:59

- 모드 연구소에서는 캐릭터 스킬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트랙 및 기타 변경사항]

월드 리우 다운힐 트랙의 난이도가 변경됩니다. (4 → 3)

아이템 슬롯이 가득 아이템을 획득할 없을 때의 슬롯 연출이 추가됩니다.

게임 중도 이탈 재접속 해당 레이스의 종료 여부와 관계없이 매칭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포레스트 아슬아슬 점프 트랙이 일부 변경됩니다.

- 부스터존이 추가되며, 일부 구간의 넓이가 상향됩니다.

 

일부 트랙의 코너 가시성이 향상됩니다.

대상 트랙

문힐시티 터널 속 무법자

문힐시티 도시의 두 얼굴

문힐시티 조심조심 기찻길

문힐시티 기차역 질주

포레스트 지그재그

       

 

[채팅 시스템]

(PC/모바일) 채팅이 가능한 영역이 추가됩니다.

- 1:1 대화가 가능한 ‘귓속말’이 추가됩니다.

- 매칭 스테이지에서 게임이 로딩 중으로 변경되기 전까지 채팅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UI/UX]

카트바디의 성능 표시가 그래프 형태로 변경됩니다.

- 현재 장착 중인 카트바디와 선택한 카트바디의 성능을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마우스 스크롤 속도가 개선됩니다.

멀티 모드에서 [아이템전], [스피드전] 선택 등급전 점수가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상점 배너 카테고리 구분이 일부 변경됩니다.

- 추천 탭에서 레이싱 패스 등의 고정 배너가 제거됩니다.

- 상점 카테고리 구분이 < 추천 / 카트 / 캐릭터 / 기타 / 퍼스널 아울렛 >으로 변경됩니다.

 : 카트 / 캐릭터 카테고리에서는 필터를 활용하여 아이템을 필터할 수 있습니다. (예시: 카트바디, 휠 등)

 

커스텀 게임 매칭 스테이지에서 [캐릭터 변경] 기능이 개선됩니다.

- 캐릭터 변경 진입 시 ‘전체’ 탭으로 우선 노출되며, 보유 중인 모든 캐릭터 및 코스튬을 리스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풍선의 성능 표시가 추가됩니다.

 

타임어택 커스텀 게임에서 트랙 테마 필터가 추가됩니다.

등급전 상세순위에서 등급이 표시되도록 변경됩니다.

 

[프리미엄 PC방 혜택]

연속 플레이 타임 이벤트 보상이 변경됩니다. (100 Lucci → 1,000 Lucci)

넥슨 PC방 혜택 아이템이 일부 변경됩니다.

- PC방 전용 카트바디 1종과 캐릭터 코스튬 1종이 업데이트됩니다.

 : PC방 혜택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PC방 전용 카트바디]

기존

변경

Huracán EVO Spyder (PC방)(희귀)

업사이드 다운 (PC방)(영웅)

 

[PC방 전용 캐릭터 코스튬]

기존

변경

하이퍼 레이서 아이리 (PC방)(희귀)

노르테유 타키 (PC방)(고급)

* 하이퍼 레이서 아이리 코스튬 외 다른 캐릭터의 코스튬 혜택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기타 변경사항]

시네마틱 영상이 새롭게 업데이트 될 경우, 최초 1회는 출력되도록 변경됩니다.

레이싱 박스 아이템 사용 연출을 건너뛰기 있도록 변경됩니다.

카트라이더(원작) BGM이 추가됩니다.

차고, 캐릭터 등에서 루핑 기능이 지원됩니다.

- 각 탭의 처음 또는 끝에서 다음 버튼을 눌렀을 때, 처음 또는 끝으로 돌아가집니다.

  (예시: 카트바디 – 치장 파츠 – 휠에서 왼쪽 버튼 클릭 시, 스키드 선택)

 

게임 기능보기버튼 단축키가 통일됩니다.

(PC) 로비 내 ‘메뉴’ 출력 버튼이 [F10] → [ESC]로 변경됩니다.

아이템전 스킬 보기 기능 클릭 , 현재 장착한 코스튬 등급의 스킬 효과가 바로 노출되도록 개선됩니다.

 

 

- 매칭 스테이지에서 게임 로딩중으로 변경될 때, 일부 팝업이 닫히지 않는 현상

- 간헐적으로 [크리스 – 바나나 체인저]로 획득한 바나나 아이템이 사용되지 않는 현상

- 실드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크리스 – 바나나 체인저] 스킬이 방어되지 않고 시전자에게는 스킬 성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

- 꼬마유령 캐릭터 스킬 사용 시 모든 레이서의 사운드가 작게 들리는 현상

- 레이싱 박스 구성품 보기 내 ‘풍선’ 아이템에 간헐적으로 마일리지 치환 값이 표시되는 현상

- 퀵채팅 즐겨찾기 설정 후, 클라이언트 재접속 시 즐겨찾기가 해제되는 현상

- 풍선 ‘표시안함’ 옵션 선택 후 타임어택 재시작 시 풍선이 표시되는 현상

- 싱글 미션 – 주행 미션 내 ‘드리프트! 준비하시고! 쏘세요!’ 미션에서 팀 부스터가 사용되지 않는 현상

- 간헐적으로 무한 부스터전에서 음성채팅을 활성화한 후 레이스 시작 시 카운트 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

- (모바일) 채팅 입력 시, 플랫폼 아이콘이 콘솔로 노출되는 현상

- 파티 상태일 때 간헐적으로 옵션 활성화 시, 메뉴 포커스가 사라지는 현상

- WKC 캐나다 서킷 트랙 내 특정 구간에서 투명 벽에 충돌하는 현상

- 포레스트 폭포속으로 트랙 내 특정 바위에 충돌이 되지 않고 뚫고 들어갈 수 있는 현상

- ‘조준 발사’, ‘주행 금지’ 업적이 간헐적으로 카운팅이 되지 않는 현상

- 브라이언이 강화 사이렌을 사용한 상태에서 미사일, 바나나를 피격당했을 때 미끄러지는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 현상

- 빌리지 러시아워 부스터 구간을 나올 때, 간헐적으로 카트가 뒤집어지는 현상

- 싱글 미션 ‘튜토리얼 보강. 드리프트’에서 포탈을 이동하면 리버리가 해제되어 보이는 현상

- 리버리 수치 직접 입력 UI에서 뒤로가기 버튼이 겹쳐서 보이는 현상

- 포레스트 폭포속으로 트랙에서 충돌해도 부스터 게이지가 보호되는 현상

- 모스가 ‘다다익선’ 스킬로 바나나 아이템을 다수 보유 중인 상태로 크리스 스킬에 피격될 경우, 바나나 스택이 1개로 변경되지 않는 현상

- 소피아 ‘혼자 있고 싶어’ 스킬로 레이브 스킬 효과를 해제할 수 없는 현상

- 토비 스킬로 소환된 ‘스위퍼’의 머리 부분에는 피격 판정이 되지 않던 현상

- 타임어택 - 아이스 설산 다운힐 트랙에서 케이블카 탑승 시점에 재시작 시 카메라 시점이 변경되며 다음으로 진행이 불가능한 현상

- 일부 트랙에서 아이리 ‘다발 물폭탄’ 스킬 사용 시, 일부 물폭탄이 위쪽에서 생성되는 현상

- 사막 울렁울렁 트랙 일부 구간에서 토비 ‘스위퍼’에 충돌 시, 점프되어 맵 밖으로 이탈되는 현상

 

상점 업데이트 내용 및 이벤트는 진행 시점에 별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됩니다.

감사합니다.

 

No limits, all drift!

KartRider: Dr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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