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개발자노트] 스킬 이식 의도 및 업데이트 계획 관련 안내 드립니다.
2024.10.23 4,415

 

안녕하세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디렉터 조재윤입니다.

 

오랜만에 글로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가을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날씨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일교차가 큰 시기에 레이서 여러분들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지난 번 디렉터 코멘터리 영상에서 말씀드린 내용 중 ‘캐릭터 스킬의 카트 이식’에 대해 좀더 자세히 개발팀의 의도와 계획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레이서 여러분들께서 캐릭터 스킬의 카트 이식 소식을 접하신 뒤 지금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요소가 퇴색되고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원작으로 회귀하려는 신호가 아닌가 우려하고 계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충분히 우려가 나올 수 있는 내용이었다는 것에 개발팀도 공감합니다. 

 

캐릭터 스킬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유니크한 기능으로, 원작과의 차별화를 만드는 요소로 충분히 가치를 가지고 있고

많은 분들께서 즐기고 좋아하시는 사양이기에 개발팀에서도 여기에 변화를 주는 것에 무척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스킬은 특별하고 재미있는 요소이지만, 또 한편으로 캐릭터 자체만 놓고 본다면

아이템전에서만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에 오히려 캐릭터의 용도를 아이템전에 국한하는 한계를 만들고 있기도 합니다.

캐릭터에 스킬이 종속되어 스킬을 기반으로 캐릭터를 선택해 아이템전에서만 캐릭터의 필요가 생기고

스피드전에는 단지 캐릭터가 장착만 되어있을 뿐 경기에 영향을 주지 못하기에

개발팀에서는 이러한 캐릭터 사용성의 불균형을 타개하고자 오래 고민해왔습니다.

 

스킬이 캐릭터에 종속됨에 따라 발생했던 단점을 개선하면서 원작과 차별화되는 가치를 유지하고자

저희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캐릭터 스킬을 카트바디로 이식하는 것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캐릭터 스킬의 카트바디 이식은 단순히 캐릭터에서 스킬을 삭제하고 카트바디에 스킬을 이전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캐릭터에는 스킬을 대신해 아이템전과 스피드전 모두에서 캐릭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유 특성을 부여할 예정입니다.

코스튬 등급이 높을수록 더 다양한 특성을 이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가 게임 전반에 두루 가치 있게 쓰이게 하고자 합니다.

스킬이 카트바디에 이식되더라도 지금의 스킬이 가진 효과와 사용 방법은 동일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등급에 따라 코스튬을 선택해야 했기에 원하는 외형을 사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개선을 위해, 장착한 캐릭터 내 보유한 코스튬 중 원하는 외형을 선택할 수 있는 변경 아이템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코스튬을 가지고 있어도 한정적으로만 사용할 수밖에 없었던 한계를 개선해보겠습니다.

 

스킬 이식 시점에 맞추어 레이서 여러분을 지원하기 위한 혜택을 담은 스킬 이식 전용 이벤트도 제공 예정입니다.

다양한 코스튬을 수집하고 특성과 외형을 다양하게 조합하며 취향에 맞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으니 기다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새로운 특성이 부여된 캐릭터는 각 모드와 레이스에 맞게 카트와 짝을 맺어 레이스의 새로운 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원작으로 회귀, 단순 기능 삭제를 위한 개발이 아니라 게임에 필요한 변화를 만들기 위한 시작으로,

더 나은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될 수 있도록 저와 개발팀 모두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믿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지난 디렉터 코멘터리 영상에서 10월 투입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말씀드린 대회 모드는 개발 일정상 11월 첫 패치에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11월에는 대회모드 투입을 포함해서 게임 안팎으로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고, 상세 내용은 패치 정보 등을 통해 추후 안내드리겠습니다.

또한 로드맵에서 11월로 말씀드린 아이템전 확장 및 개선, 스킬 카트바디 이식 등의 사양들은 12월 초 패치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일정 변경에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패치노트로 안내된 레이싱 패스 종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존 레이싱 패스는 멀티플랫폼 서비스를 고려한 시즌제로 개발되어 제공에 여러 제약이 있어,

레이서분들의 사용률이 낮고 효용성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레이싱 패스는 종료하고, 패스에 배치 예정이던 아이템들은 다양한 이벤트와 상점을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장기적으로는 기존 레이싱 패스의 장점을 강화하는 동시에 레이서분들의 사용 편의를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개발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비록 당장의 많은 변화로 레이서 여러분들도 우려가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장기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고, 보다 나은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팀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환절기 건강 잘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조재윤 드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