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개발자노트] 3월 업데이트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2024.03.13 12,368

 

안녕하세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디렉터 서재우입니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플레이해 주시며 다양한 의견을 보내주시는 레이서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전해주시는 소중한 의견들은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귀담아듣고 있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죄송스러운 마음입니다. 레이서 여러분께서 만족스러운 게임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여러분의 의견을 바탕으로 현재의 부족함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개발자노트에서는 3월 21일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3월 업데이트의 주안점은 신규 테마 노르테유, 그리고 RISE 업데이트 후속 개선입니다.

 

우선 신규 테마 노르테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노르테유 테마 신규 캐릭터 3종, 신규 트랙 10종이 추가됩니다.

신규 캐릭터 3종은 모두 아이템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 고유의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규 트랙의 경우, 원작의 노르테유 테마 트랙 8종 외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오리지널 트랙 2종이 추가되고

공용 트랙 6종, 스피드전 트랙 4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전 여러분께 말씀드렸던 것처럼, 향후 방향성은 스피드전 트랙의 비중을 더 늘려 출시하는 것입니다.

또한 원작의 ‘노말 랜덤’과 ‘하드 랜덤’에 포함되었던 인기 트랙들의 출시를 기다리는

레이서 여러분들이 많은 것을 잘 알고 있기에, 해당 트랙들의 출시 속도는 최대한 앞당겨 빠르게 선보이겠습니다.

 

다음은 등급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등급전의 경우 이번에 여러분들께 처음 선보인 이후 여러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영역은 가능한 시점에 즉시 수정 반영하였지만,

그렇지 못한 영역의 대응이 늦어 불편을 끼쳐드린 것에 대해 사과 말씀드립니다.

 

3월 패치를 통해 개선되는 등급전 관련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아이템/스피드전 솔로 모드에 한해 재매칭 기능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현재 개인 대결이 기본 룰인 솔로 모드에서 동맹을 맺어 서로 간 도움을 주며 플레이하는 티밍 행위가

게임의 공정성을 해치고 있다 판단되어 솔로 모드에서 재매칭 기능을 제한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등급전 관련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등급전의 점수 획득량이

지나치게 적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여 등급전의 점수 획득 난이도를 상당 부분 완화할 예정입니다.

이후 매칭의 공정성을 위해 보다 정밀한 MMR 도입과 적절한 트랙 난이도를 제공하고

파티 매칭의 불공정성을 방지하기 위한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플랫폼 검수 등 시일이 소요되는 절차 없이 라이브에 반영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빠르게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등급전에 대해서는 레이서 분들의 데이터를 계속해서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등급전 종료까지 보다 높은 등급에 쉽게 도달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업데이트 초반 발생하였던 연승 보너스 획득을 위해 중도 이탈을 악용하는 행위는 조사 중입니다.

빠르게 조사하여 조치를 취하면서 공지로 관련한 안내를 드리려고 했지만

매칭과 관련한 로그 데이터라 분석할 양이 방대하고, 문제 행위로 판정하기 위한 기준 설정이 까다로워 시일이 걸리고 있습니다.

오제재로 이어지지 않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여 데이터를 검증하고 있고

이번 등급전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운영정책에 따라 조치할 예정입니다.

조사 결과가 지연되어 죄송합니다. 게임의 공정성을 해치는 행위는 지양하며,

명백한 악용으로 판정된 대상에게는 정책에 따른 조치를 취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UX/UI 개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칭 스테이지에 레디 버튼이 추가되어, 매칭 스테이지의 모든 레이서가 레디를 완료하게 되면

설정된 대기시간이 남아있어도 게임을 바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타임어택과 커스텀 게임에서의 트랙 선택 UI도 일부 개선됩니다.

필터를 통해 테마를 선택할 수 있게 변경되었고,

정렬 기능을 이용해 원하시는 테마의 트랙을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위 말씀드린 UI 작업의 경우, 레이서 여러분들의 불편함을 일부나마 먼저 해소해 드릴 수 있도록

빠르게 작업 가능한 개선 작업을 진행한 것이며,

매칭 스테이지와 트랙 선택 관련 UI는 편의성을 더 높이기 위해 향후 전면적인 개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로비 환경설정 및 기타 스테이지의 일부 버튼 단축키가 변경되고,

백그라운드로 창 전환 시 게임 사운드가 들리지 않도록 하는 등의 개선 사항이 같이 반영됩니다.

 

다음은 게임 밸런싱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선 아이템전의 캐릭터 밸런스 패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전 개발자노트를 통해 말씀드렸던 대로 다수 캐릭터 스킬의 버프 밸런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너프 및 구조 변경이 불가피한 캐릭터 또한 일부 있다고 판단되어, 이러한 캐릭터는 너프 또는 구조 변경이 같이 진행됩니다.

이전에 여러 경로로 말씀드렸던 것처럼, 너프되는 캐릭터의 경우도 고유의 재미를 잃지 않도록

면밀히 검토하며 밸런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캐릭터를 애용하시던 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밸런싱 사양은 업데이트 전 게재될 패치노트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스피드전에도 일부 밸런스 패치가 진행됩니다.

기존 1등과의 거리 차이에 따라 속도가 증가하던 견인 가속 시스템의 경우,

거리가 지나치게 벌어지면 오히려 빨라진 속도를 제어하기 어려워 초보 레이서 분들에게 역효과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견인 가속력을 일부 하향하고, 견인 충전 시스템을 새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견인 충전 시스템의 경우 1등과의 거리가 지나치게 크게 벌어질 경우, 부스터를 자동 충전시켜주는 시스템으로

부스터를 모으기 힘들어하시는 초보 레이서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으로 인해 상위 등수의 레이서 분들께 역차별이 발생하는 일은 최대한 없도록 설계하였으며,

처음 도입하는 시스템이기에 이후로도 밸런스 조정을 통해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점에 대한 개선 내용을 말씀드립니다.

판매가 종료된 상품들의 재판매를 원하시는 레이서 여러분들이 많아,

상점에 ‘퍼스널 아울렛’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과거 판매되었던 상품도 구입하실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퍼스널 아울렛에서는 레이서 여러분 각각이 보유하고 있지 않은 과거 상품들이 K-Coin과 마일리지로 판매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후 업데이트 패치노트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상 다음 주 업데이트에 대한 주요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3/14(목) 내일은 레이싱 패스와 상점 신규 상품이 업데이트되니 관심 부탁드립니다.

 

업데이트를 기다려주시는 레이서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기대하시는 일정이 아닌 점에 대해서는 죄송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다가올 노르테유 업데이트, 그리고 이후 선보일 내용들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며

부디 너그러운 마음으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지켜봐 주시고 함께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재우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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