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수정][개발자노트] RISE 업데이트 개선 계획
2024.02.19 33,527

#(2024.02.19) 오후 7시 17분- 테마 업데이트 일정 3월로 명시 추가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디렉터 서재우입니다.

 

RISE 업데이트를 재미있게 즐겨주시는 레이서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 커뮤니티 및 소셜 채널에서 레이서 여러분들과 크리에이터 분들이 주시는 의견 귀담아듣고 있습니다.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은 점 양해 부탁드리며, 개발자노트를 통해 개선 계획중인 내용을 먼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등급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등급전에서 숙련도 및 등급 상승을 위한 MP 요구량 때문에 자율 주행이 저희 초기 의도와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이 게임 본연의 재미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관련한 개선을 진행 예정입니다.

우선 단기적으로 등급전에서 획득하는 점수를 상향하여 MP 요구량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합니다.

자율 주행 관련한 문제들도 조속히 수정하여 공정하고 즐거운 매 판의 경험을 제공하겠습니다.

게임을 한 판 하더라도 박진감 있게 즐기고, 또 그에 따라 공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하고자 하는 개발팀의 의도를 이해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또한 카트바디 숙련도로 인한 스트레스 역시 줄일 수 있도록 매칭 게임 외에도 숙련도를 획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수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연승 보너스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는 수정 작업 중입니다.

 

추가로 등급전의 트랙 난이도와 파티 플레이 관련 내용입니다.

트랙 난이도와 파티 플레이 관련한 일부 사양은 점검 없이 실시간 수정 가능한 영역이기 때문에

레이서 여러분들의 니즈에 맞춰서 지속적으로 조정해 나가겠습니다.

오늘 일부 조정 사항을 게임에 반영할 예정이고, 자세한 내용은 공지사항에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위 내용들은 레이서 여러분들의 한 판 만족도와 직결되는 사항이기에 면밀히 여러분의 의견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세세하게 맞춰나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변경되는 내용은 모두 공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등급전 관련 불편사항들은 개선 패치 준비 중으로, 이번 주 중 적용할 수 있는 사항들은 최대한 반영해 보겠습니다.

 

다음은 캐릭터 스킬입니다.

캐릭터 스킬은 이번에 처음 투입한 사양이라 저희도 내부 테스트를 통해 밸런스를 설계하였으나

밸런스에는 완벽한 정답이 없고 끝없이 다듬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레이서 여러분들께서 다각도로 연구하시면서 재미있고 또 효율적인 방법으로 스킬을 사용하고 계시는 모습을

저희도 흥미롭게 보고 있고, 더불어 추가 밸런스 조정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스킬 사용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며, 먼저 큰 방향성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일차적으로 캐릭터 밸런싱의 방향은 너프보다는 버프 위주로 갈 예정이며,

저희가 기획한 의도와 다르더라도 레이서 여러분들이 이미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요소들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용 빈도가 낮은 캐릭터들이 좀 더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수치 및 기능을 변경해 나가려고 합니다.

아직 투입하지 못한 캐릭터 스킬들도 열심히 작업 중이고,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해 모든 캐릭터가 스킬을 가지게 할 예정이니 기다려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세 번째는 채팅 및 매칭 스테이지입니다.

채팅을 통한 긍정적 영향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서로 경쟁하는 게임의 특성상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기에

우선 최소한의 영역에서 먼저 채팅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다만 레이서 여러분께서 게임 내 서로 소통하는 것에 대한 목마름을 크게 느끼고 계셨음을 알고 있기에

최대한 많은 영역에서 채팅을 가능하게 하려고 방향성을 잡고 있고, 골인 후 매칭 스테이지까지의 시퀀스 조정도 함께 검토 중입니다.

또한 매칭 스테이지에서 대기시간을 조정하거나 레디 버튼을 만드는 등 매칭 스테이지에서의 불편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내부에서 검토하고 있고, 이 부분도 여러분이 만족하실 방향으로 수정하겠습니다.

 

그 외, UX/UI 영역에서 불편 의견 주시는 내용들도 귀 기울여 듣고 있습니다.

레이싱 박스의 오픈 연출 스킵, 커스텀 및 타임어택에서의 트랙 정렬과 필터링, 카트바디 정렬 및 필터링 등

여러 가지 불편사항에 대해 언급해 주신 부분은 내부적으로 잘 인지하고 있고,

다음 주요 패치 일정에 맞춰서 순차적으로 개발하여 레이서 여러분의 불편함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핵심 재미를 우선으로 개발 내부 우선순위를 조절하는 과정에서

조금 늦어질 수도 있는 점은 미리 말씀드리며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신규 트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RISE 업데이트는 신규 시스템 업데이트 중심으로, 트랙이 추가되지 않아 많은 여러분들이 아쉬워하셨는데

3월 업데이트로는 신규 테마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고 트랙은 총 10종 투입 예정입니다.

그 시기와 상세 내용에 대해서는 향후 별도 안내드리겠습니다.

 

오늘 언급 드린 개선 계획 중 이번 주 패치에 수정 포함되지 않는 내용들 역시 3월 목표로 반영 준비하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직 부족하여 개선할 점이 많습니다만, 레이서 여러분께서 재미있게 즐겨 주시고 있어 정말 감사드립니다.

카트라이더 IP에 대한 레이서 여러분의 애정을 진심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애정 어린 응원과 게임의 개선을 위한 목소리 지속적으로 귀담아듣고

다음 개발자노트에서도 그에 대한 개발팀의 생각과 계획을 전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디렉터 서재우 드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