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개발자노트] 시즌 3, 그리고 이후의 개선 계획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2023.07.08 14,672

 

안녕하세요, 레이서 여러분!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디렉터 JL입니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지난 1~2 시즌 동안 레이서 여러분들께서 해주시는 많은 이야기를 귀담아들었습니다.

레이서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시는 다양한 의견들은 충분히 검토하고 의견을 주신 분들께 충분히 설명을 드려야 했지만,

그렇지 못했기에 송구스러운 마음입니다. 앞으로는 현재 상황과 계획 등을 보다 명확하게 레이서 여러분들께

개발자노트를 비롯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해 드리고 여러분들의 의견을 청취하겠습니다.

 

이번 개발자노트에서는 그동안 가장 많은 분들이 의견 주셨던 네트워크/핑 이슈와 업데이트 간격에 대해 설명드리고,

시즌 3 업데이트의 중요 포인트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네트워크/핑 이슈 제보와 업데이트 간격이 길다는 의견은 지난 두 시즌 동안 가장 많은 분들이 말씀 주셨던 사항입니다.

네트워크/핑 이슈의 경우, 개발팀에서 지속적으로 조사하며 수정하고 개선하고 있는 영역입니다.

세계 각 지역 서로 다른 네트워크 환경과 기기 사양을 비롯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하나로 특정되지 않는 다양한 형태로 이슈가 발생하고 있어 면밀한 조사와 개선 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글로벌 환경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이슈의 형태와 그 원인이 다양하여,

그동안의 지속적인 개선 작업에도 불구하고 그 작업의 효과가 미미하거나 특정 지역에서만 효과가 있었기에

확실하게 여러분께 관련 내용을 안내드리기 어려웠습니다.

명확히 눈에 보이는 결과가 있어야 여러분들께 이 주제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그 과정에서 정확한 설명을 하지 않은 것이 레이서 여러분들께 혼란을 초래한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답답함을 느끼셨을 여러분께 죄송스러운 마음입니다.

 

6/8 시즌 2 중간 업데이트를 통해서, 네트워크/핑 관련 최적화 및 국가별 보완 작업을 진행했으며

북미 등의 권역에서는 눈에 띄게 개선된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 대만을 포함한 일부 지역에서는 위 개선 작업의 효과가 뚜렷하지 않기에,

문제가 발생하는 지역에 직접 인력을 파견하여 현지 네트워크 상태와

개발팀의 작업에 대한 해당 권역에서의 영향도 등을 면밀히 조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와 같은 내용도 투명하게 여러분께 이야기해 드릴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업데이트 간격이 너무 길다는 의견을 주시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콘솔, PC, 모바일의 멀티 플랫폼에서 크로스 프로그레션을 지원하며 글로벌로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플랫폼의 규정 및 글로벌 각 권역의 다양한 법령과 정책 등으로 예상치 못한 난관들을 마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러 플랫폼과 권역을 고려해야 하는 복잡한 상황으로 인해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해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받았고,

레이서 여러분께서 기대하시는 주기로 업데이트를 제공하지 못해 언제나 송구한 마음입니다.

저희의 부족함으로 인해 여러분이 느끼시는 답답함에 죄송하고,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제 시즌 3: Catch Me If You Can의 주요 포인트를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시즌 3에는 시즌 2 모드 연구소에서 선보였던 무한 부스터전이 정식 모드로 승격되어

시즌에 관계없이 언제나 무한 부스터전을 플레이하실 수 있게 되고, 시즌 3 모드 연구소에서는 새로운 모드가 오픈됩니다.

시즌 3 모드 연구소에 새롭게 오픈되는 모드는 “플래그전” 입니다.

4명의 레이서가 한 팀이 되어, 트랙에 등장하는 깃발을 획득해 자신의 진영에 가져오면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아이템전에서와 같이 트랙 곳곳의 아이템 박스에서 각종 아이템을 획득해 상대편을 공격하고 방어하며

더 많은 깃발을 진영으로 가져와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한 팀이 승리하는 모드입니다.

트랙을 주행하면서 순위를 겨루는 모드가 아닌, 팀과 협력해서 깃발을 쟁취해 승리를 겨루는 모드이기 때문에

기존의 레이스와는 또 다른 재미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시즌 3에는 다양한 개선 사항이 적용됩니다.

레이스 중 음성 채팅 On/Off 기능을 비롯하여 이모티콘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며, 새롭게 퀵채팅 시스템이 추가되어

로비 및 커스텀 게임 대기방에서 퀵채팅, 이모티콘, 이모션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개편됩니다. 일일/주간 챌린지가 확장되어

프리미엄/일반 패스 모두 일일/주간 챌린지를 이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일일 Lucci 획득 제한도 주간 기준으로 변경되어,

보다 원활하게 Lucci를 수급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채팅 시스템에 관해서는 향후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겠지만, 현재 권역, 플랫폼 정책적 고려 사항과 각 지역의 언어 등을 고려하여 현재 시점에서는 도입이 어렵습니다.

게임 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퀵채팅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불편함을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정식 서비스 이후 지금까지 레이서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개편안을 검토하고 게임의 전반적인 개선 작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개선 작업에는 UX/UI를 비롯해서 레이서 여러분께서 말씀 주셨던 불편사항 개선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여러분에게 소개하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주신 의견 중 반영이 어려운 사항이 있다면, 그 이유에 대해 충분히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완벽한 것을 준비해서 보여드린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게임의 현황과 지금 준비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말씀드릴 수 있었으면 합니다. 레이서 여러분께서도 지켜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시즌 3: Catch Me If You Can 업데이트에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트랙 위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JL-

목록